전자파는 전기와 자기의 주기적인 변화에 의한 진동으로 공간을 퍼져나가는 파동입니다. 일상생활에서는 햇빛부터 X선, 전자레인지, 휴대전화, 텔레비전까지 다양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, 이러한 전자파에 장시간 노출되면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어디서 많이 나오나요?
가전제품: 전자레인지, 전기담요, 컴퓨터 등 가정 내 가전제품에서 발생합니다.
통신 기기: 핸드폰, 무선전화기 등은 통신 수단으로 전자파를 사용하므로 발생합니다.
고압 선로: 고압 선로 주변이나 지하철 선로에서도 전자파가 발생합니다.
어떤 게 해로울까요?
면역 체계에 이상: 강한 세기의 전자파는 세포막의 이온 흐름에 영향을 끼쳐 호르몬 분비와 면역 체계에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피부 트러블: 전계는 피부를 통해 흐르기 때문에 컴퓨터 사용 시 습진 등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숙면 방해: 전자파는 멜라토닌 호르몬을 감소시켜 숙면을 방해하고 노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.
임신부 및 유아에게 해로움: 임신부의 경우 유산이나 기형아 출생 위험이 있으며, 어린이들은 면역력이 약해 더욱 취약합니다.
전자파 줄이는 방법은?
플러그를 뽑아 놓기: 전기 제품은 사용하지 않을 때 플러그를 빼는 것이 좋습니다.
핸드폰 사용 시 안테나 뽑기: 휴대전화 사용 시 안테나를 뽑고 통화하면 전자파를 줄일 수 있습니다.
전자레인지 사용 시 거리 유지: 전자레인지는 작동 중일 때 1m 이상 떨어져 있는 것이 안전합니다.
지하철에서는 선로에 멀리 떨어지기: 전동차가 오기 전에는 선로에 붙어서 기다리지 않도록 합니다.
헤어드라이어 사용 줄이기: 헤어드라이어나 면도기와 같이 사용 시 전자파에 노출되는 제품은 사용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.
가전제품 주변에 숯을 놓기: 주변에 숯을 놓아 전자파를 일정 부분 차단할 수 있습니다.
전자제품과 적당한 거리 유지: 전자파의 에너지는 거리에 반비례하므로 제품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공기청정기 등은 멀리 떨어뜨리기: 공기청정기나 가습기는 가급적 멀리 놓고 사용합니다.
저전자파 방출 제품 사용: 노트북과 같이 저전자파를 방출하는 제품을 선택합니다.
관엽식물 놓기: 잎수가 많은 관엽식물을 놓아 전자파를 일정 부분 차단할 수 있습니다.